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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MFC (C++)

MFC ] Class 를 이용한 음료수 자판기

by eteo 2022. 7. 4.

 

 

 

 

 

 

Drink.h

#pragma once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Drink
{
public:
	CString name;
	int price;
	int stock;

public:
	CString getName() const;
	void setName(const CString& name);
	int getPrice() const;
	void setPrice(int price);
	int getStock() const;
	void setStock(int stock);
};

 

멤버변수는 다 private으로 하고 getter, setter를 만들어 두었다.

 

 

 

Drink.cpp

#include "pch.h"
#include "Drink.h"


CString Drink::getName() const
{
	return name;
}

void Drink::setName(const CString& name)
{
	this->name = name;
}

int Drink::getPrice() const
{
	return price;
}

void Drink::setPrice(int price)
{
	this->price = price;
}

int Drink::getStock() const
{
	return stock;
}

void Drink::setStock(int stock)
{
	this->stock = stock;
}

 

 

 

 

VendingMachine.h

#pragma once
#include "Drink.h"
#include <vector>

#define DRINK_NUM 4
#define INITIAL_STOCK 4

enum
{
	COLA,
	CIDAR,
	FANTA,
	WATER
};

using namespace std;

class VendingMachine
{
private:
	Drink drinks[DRINK_NUM];
	int userMoney;
	int profit;

public:
	VendingMachine();
	Drink& GetDrink(int idx);
	int getMinPrice() const;
	int getUserMoney() const;
	void setUserMoney(int _Money);
	int getProfit() const;
	void setProfit(int profit);

};

 

음료수 개수가 고정이라 길이가 4인 배열로 만들었다. profit은 지금은 안쓰는데 그냥 나중을 생각해서 한번 그냥 만들어 봤다.

 

 

 

 

 

VendingMachine.cpp

#include "pch.h"
#include "VendingMachine.h"
#include <CString>


VendingMachine::VendingMachine()
	:userMoney(0), profit(0)
{
	drinks[COLA].setName(_T("콜라"));
	drinks[COLA].setPrice(500);
	drinks[COLA].setStock(INITIAL_STOCK);

	drinks[CIDAR].setName(_T("사이다"));
	drinks[CIDAR].setPrice(600);
	drinks[CIDAR].setStock(INITIAL_STOCK);

	drinks[FANTA].setName(_T("환타"));
	drinks[FANTA].setPrice(700);
	drinks[FANTA].setStock(INITIAL_STOCK);

	drinks[WATER].setName(_T("물"));
	drinks[WATER].setPrice(800);
	drinks[WATER].setStock(INITIAL_STOCK);
}

Drink& VendingMachine::GetDrink(int idx)
{
	return drinks[idx];
}

int VendingMachine::getUserMoney() const
{
	return userMoney;
}

void VendingMachine::setUserMoney(int _Money)
{
	userMoney = _Money;
}

int VendingMachine::getMinPrice(void) const
{
	int min = drinks[0].getPrice();
	for (int i = 0; i < DRINK_NUM; i++) {
		min = (drinks[i].getPrice() < min) ? drinks[i].getPrice() : min;
	}
	return min;
}

int VendingMachine::getProfit() const
{
	return profit;
}

void VendingMachine::setProfit(int profit)
{
	this->profit = profit;
}

 

생성자에서 setter 로 drink 이름, 가격, 초기재고를 설정한다. 헤더에 enum으로 음료수이름을 인덱스와 일치하게 만들어둬서 직관적으로 보인다.

 

그 외 getter, setter 만들어두고, 현재 음료수 중 최저가를 알 수 있는 getMinPrice라는 함수를 만들어 두었다. 예전엔 이걸 변수로 했는데 함수로 하는게 맞는 것 같다.

 

그리고 drinks 배열이 private으로 선언되었으니까 각 인덱스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Drink& GetDrink(int idx); 함수를 만들었는데 이 함수의 반환값을 활용해 Drink의 setter 까지 쓸 거니까 const 는 빼고 반환은 참조형으로 했다.

 

 

 

 

-Dlg.h

#pragma once
#include "VendingMachine.h"


// CclassVDDlg 대화 상자
class CclassVDDlg : public CDialogEx
{
// 생성입니다.
public:
	CclassVDDlg(CWnd* pParent = nullptr);	// 표준 생성자입니다.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CLASSVD_DIALOG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HICON m_hIcon;

	//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DECLARE_MESSAGE_MAP()

public:
	VendingMachine VD;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100();
	CString m_staticNotice;
	CString m_CurMoneyPrint;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500();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cola();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cidar();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fanta();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water();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return();
	afx_msg void AutoReturnChk();
};

 

 

 

 

 

-Dlg.cpp

// classVDDlg.cpp: 구현 파일
//

#include "pch.h"
#include "framework.h"
#include "classVD.h"
#include "classVDDlg.h"
#include "afxdialogex.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ABOUTBOX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IDD_ABOUTBOX)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classVDDlg 대화 상자



CclassVDDlg::CclassVDDlg(CWnd* pParent /*=nullptr*/)
	: CDialogEx(IDD_CLASSVD_DIALOG, pParent)
	, m_staticNotice(_T(""))
	, m_CurMoneyPrint(_T("0"))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classVD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Text(pDX, IDC_STATICNOTICE, m_staticNotice);
	DDX_Text(pDX, IDC_CURRMONEYPRINT, m_CurMoneyPrint);

}

BEGIN_MESSAGE_MAP(CclassVD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BN_CLICKED(IDC_BUTTON100, &CclassVDDlg::OnBnClickedButton100)
	ON_BN_CLICKED(IDC_BUTTON500, &CclassVDDlg::OnBnClickedButton500)
	ON_BN_CLICKED(IDC_BUTTONCOLA,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ola)
	ON_BN_CLICKED(IDC_BUTTONCIDAR,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idar)
	ON_BN_CLICKED(IDC_BUTTONFANTA, &CclassVDDlg::OnBnClickedButtonfanta)
	ON_BN_CLICKED(IDC_BUTTONWATER, &CclassVDDlg::OnBnClickedButtonwater)
	ON_BN_CLICKED(IDC_BUTTONRETURN, &CclassVDDlg::OnBnClickedButtonreturn)
END_MESSAGE_MAP()


// CclassVD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classVD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ptr)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CFont font;
	LOGFONT logfont;
	::ZeroMemory(&logfont, sizeof(logfont));
	logfont.lfHeight = 18;
	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GetDlgItem(IDC_STATICTITLE)->SetFont(&font);;
	font.Detach();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void CclassVD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  문서/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classVD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classVD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100()
{
	UpdateData(true);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100);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_T("100원이 투입되었습니다.");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500()
{
	UpdateData(true);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500);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_T("500원이 투입되었습니다.");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ola()
{
	UpdateData(true);

	if(VD.getUserMoney() < VD.GetDrink(COLA).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else if(VD.GetDrink(COLA).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COLA).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COLA).getPrice());
		VD.GetDrink(COLA).setStock(VD.GetDrink(COLA).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COLA).getName()+_T("가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idar()
{
	UpdateData(true);

	if (VD.getUserMoney() < VD.GetDrink(CIDAR).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else if (VD.GetDrink(CIDAR).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CIDAR).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CIDAR).getPrice());
		VD.GetDrink(CIDAR).setStock(VD.GetDrink(CIDAR).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CIDAR).getName() + _T("가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fanta()
{
	UpdateData(true);

	if (VD.getUserMoney() < VD.GetDrink(FANTA).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else if (VD.GetDrink(FANTA).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FANTA).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FANTA).getPrice());
		VD.GetDrink(FANTA).setStock(VD.GetDrink(FANTA).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FANTA).getName() + _T("가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water()
{
	UpdateData(true);

	if (VD.getUserMoney() < VD.GetDrink(WATER).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else if (VD.GetDrink(WATER).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WATER).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WATER).getPrice());
		VD.GetDrink(WATER).setStock(VD.GetDrink(WATER).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WATER).getName() + _T("이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return()
{
	UpdateData(true);

	CString str = _T("원이 반환되었습니다.");
	m_staticNotice.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str;

	VD.setUserMoney(0);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AutoReturnChk()
{
	if(VD.getUserMoney() < VD.getMinPrice() && VD.getUserMoney() != 0)
	{
		CString str1 = _T("\n");
		CString str2; str2.Format(_T("%d"), VD.getUserMoney());
		CString str3 = _T("원이 반환되었습니다.");
		m_staticNotice += str1+str2+str3;

		VD.setUserMoney(0);
		m_CurMoneyPrint = _T("0");
		
		UpdateData(false);
	}
}

 

 

음료수 버튼을 눌렀을때 유저의 돈이 부족하거나, 재고가 부족한게 아니라면 판매를 하고 그 다음에 나오는 void AutoReturnChk(); 는 잔액의 음료수 중 최저가보다 작고 잔액이 0이 아닐 때 자동으로 잔액을 반환하게 하는 함수이다.

 

userMoney 나 Drink의 stock등의 세팅하는 부분은 전부 핸들러에서 처리하고 다이얼로그 컨트롤 등의 멤버변수는 변화된 값을 표현하는데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