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nk.h
#pragma once
#include <C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Drink
{
public:
CString name;
int price;
int stock;
public:
CString getName() const;
void setName(const CString& name);
int getPrice() const;
void setPrice(int price);
int getStock() const;
void setStock(int stock);
};
멤버변수는 다 private으로 하고 getter, setter를 만들어 두었다.
Drink.cpp
#include "pch.h"
#include "Drink.h"
CString Drink::getName() const
{
return name;
}
void Drink::setName(const CString& name)
{
this->name = name;
}
int Drink::getPrice() const
{
return price;
}
void Drink::setPrice(int price)
{
this->price = price;
}
int Drink::getStock() const
{
return stock;
}
void Drink::setStock(int stock)
{
this->stock = stock;
}
VendingMachine.h
#pragma once
#include "Drink.h"
#include <vector>
#define DRINK_NUM 4
#define INITIAL_STOCK 4
enum
{
COLA,
CIDAR,
FANTA,
WATER
};
using namespace std;
class VendingMachine
{
private:
Drink drinks[DRINK_NUM];
int userMoney;
int profit;
public:
VendingMachine();
Drink& GetDrink(int idx);
int getMinPrice() const;
int getUserMoney() const;
void setUserMoney(int _Money);
int getProfit() const;
void setProfit(int profit);
};
음료수 개수가 고정이라 길이가 4인 배열로 만들었다. profit은 지금은 안쓰는데 그냥 나중을 생각해서 한번 그냥 만들어 봤다.
VendingMachine.cpp
#include "pch.h"
#include "VendingMachine.h"
#include <CString>
VendingMachine::VendingMachine()
:userMoney(0), profit(0)
{
drinks[COLA].setName(_T("콜라"));
drinks[COLA].setPrice(500);
drinks[COLA].setStock(INITIAL_STOCK);
drinks[CIDAR].setName(_T("사이다"));
drinks[CIDAR].setPrice(600);
drinks[CIDAR].setStock(INITIAL_STOCK);
drinks[FANTA].setName(_T("환타"));
drinks[FANTA].setPrice(700);
drinks[FANTA].setStock(INITIAL_STOCK);
drinks[WATER].setName(_T("물"));
drinks[WATER].setPrice(800);
drinks[WATER].setStock(INITIAL_STOCK);
}
Drink& VendingMachine::GetDrink(int idx)
{
return drinks[idx];
}
int VendingMachine::getUserMoney() const
{
return userMoney;
}
void VendingMachine::setUserMoney(int _Money)
{
userMoney = _Money;
}
int VendingMachine::getMinPrice(void) const
{
int min = drinks[0].getPrice();
for (int i = 0; i < DRINK_NUM; i++) {
min = (drinks[i].getPrice() < min) ? drinks[i].getPrice() : min;
}
return min;
}
int VendingMachine::getProfit() const
{
return profit;
}
void VendingMachine::setProfit(int profit)
{
this->profit = profit;
}
생성자에서 setter 로 drink 이름, 가격, 초기재고를 설정한다. 헤더에 enum으로 음료수이름을 인덱스와 일치하게 만들어둬서 직관적으로 보인다.
그 외 getter, setter 만들어두고, 현재 음료수 중 최저가를 알 수 있는 getMinPrice라는 함수를 만들어 두었다. 예전엔 이걸 변수로 했는데 함수로 하는게 맞는 것 같다.
그리고 drinks 배열이 private으로 선언되었으니까 각 인덱스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Drink& GetDrink(int idx); 함수를 만들었는데 이 함수의 반환값을 활용해 Drink의 setter 까지 쓸 거니까 const 는 빼고 반환은 참조형으로 했다.
-Dlg.h
#pragma once
#include "VendingMachine.h"
// CclassVDDlg 대화 상자
class CclassVDDlg : public CDialogEx
{
// 생성입니다.
public:
CclassVDDlg(CWnd* pParent = nullptr); // 표준 생성자입니다.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CLASSVD_DIALOG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HICON m_hIcon;
//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DECLARE_MESSAGE_MAP()
public:
VendingMachine VD;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100();
CString m_staticNotice;
CString m_CurMoneyPrint;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500();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cola();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cidar();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fanta();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water();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return();
afx_msg void AutoReturnChk();
};
-Dlg.cpp
// classVDDlg.cpp: 구현 파일
//
#include "pch.h"
#include "framework.h"
#include "classVD.h"
#include "classVDDlg.h"
#include "afxdialogex.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ABOUTBOX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IDD_ABOUTBOX)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classVDDlg 대화 상자
CclassVDDlg::CclassVDDlg(CWnd* pParent /*=nullptr*/)
: CDialogEx(IDD_CLASSVD_DIALOG, pParent)
, m_staticNotice(_T(""))
, m_CurMoneyPrint(_T("0"))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classVD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Text(pDX, IDC_STATICNOTICE, m_staticNotice);
DDX_Text(pDX, IDC_CURRMONEYPRINT, m_CurMoneyPrint);
}
BEGIN_MESSAGE_MAP(CclassVD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BN_CLICKED(IDC_BUTTON100, &CclassVDDlg::OnBnClickedButton100)
ON_BN_CLICKED(IDC_BUTTON500, &CclassVDDlg::OnBnClickedButton500)
ON_BN_CLICKED(IDC_BUTTONCOLA,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ola)
ON_BN_CLICKED(IDC_BUTTONCIDAR,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idar)
ON_BN_CLICKED(IDC_BUTTONFANTA, &CclassVDDlg::OnBnClickedButtonfanta)
ON_BN_CLICKED(IDC_BUTTONWATER, &CclassVDDlg::OnBnClickedButtonwater)
ON_BN_CLICKED(IDC_BUTTONRETURN, &CclassVDDlg::OnBnClickedButtonreturn)
END_MESSAGE_MAP()
// CclassVD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classVD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ptr)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CFont font;
LOGFONT logfont;
::ZeroMemory(&logfont, sizeof(logfont));
logfont.lfHeight = 18;
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GetDlgItem(IDC_STATICTITLE)->SetFont(&font);;
font.Detach();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void CclassVD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 문서/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classVD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classVD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100()
{
UpdateData(true);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100);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_T("100원이 투입되었습니다.");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500()
{
UpdateData(true);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500);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_T("500원이 투입되었습니다.");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ola()
{
UpdateData(true);
if(VD.getUserMoney() < VD.GetDrink(COLA).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else if(VD.GetDrink(COLA).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COLA).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COLA).getPrice());
VD.GetDrink(COLA).setStock(VD.GetDrink(COLA).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COLA).getName()+_T("가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cidar()
{
UpdateData(true);
if (VD.getUserMoney() < VD.GetDrink(CIDAR).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else if (VD.GetDrink(CIDAR).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CIDAR).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CIDAR).getPrice());
VD.GetDrink(CIDAR).setStock(VD.GetDrink(CIDAR).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CIDAR).getName() + _T("가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fanta()
{
UpdateData(true);
if (VD.getUserMoney() < VD.GetDrink(FANTA).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else if (VD.GetDrink(FANTA).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FANTA).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FANTA).getPrice());
VD.GetDrink(FANTA).setStock(VD.GetDrink(FANTA).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FANTA).getName() + _T("가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water()
{
UpdateData(true);
if (VD.getUserMoney() < VD.GetDrink(WATER).getPric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else if (VD.GetDrink(WATER).getStock() <= 0)
{
m_staticNotice = _T("재고가 부족합니다.");
}
else
{
VD.setUserMoney(VD.getUserMoney() - VD.GetDrink(WATER).getPrice());
VD.setProfit(VD.getProfit() + VD.GetDrink(WATER).getPrice());
VD.GetDrink(WATER).setStock(VD.GetDrink(WATER).getStock() - 1);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VD.GetDrink(WATER).getName() + _T("이 나옵니다.");
AutoReturnChk();
}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OnBnClickedButtonreturn()
{
UpdateData(true);
CString str = _T("원이 반환되었습니다.");
m_staticNotice.Format(_T("%d"), VD.getUserMoney());
m_staticNotice += str;
VD.setUserMoney(0);
m_CurMoneyPrint.Format(_T("%d"), VD.getUserMoney());
UpdateData(false);
}
void CclassVDDlg::AutoReturnChk()
{
if(VD.getUserMoney() < VD.getMinPrice() && VD.getUserMoney() != 0)
{
CString str1 = _T("\n");
CString str2; str2.Format(_T("%d"), VD.getUserMoney());
CString str3 = _T("원이 반환되었습니다.");
m_staticNotice += str1+str2+str3;
VD.setUserMoney(0);
m_CurMoneyPrint = _T("0");
UpdateData(false);
}
}
음료수 버튼을 눌렀을때 유저의 돈이 부족하거나, 재고가 부족한게 아니라면 판매를 하고 그 다음에 나오는 void AutoReturnChk(); 는 잔액의 음료수 중 최저가보다 작고 잔액이 0이 아닐 때 자동으로 잔액을 반환하게 하는 함수이다.
userMoney 나 Drink의 stock등의 세팅하는 부분은 전부 핸들러에서 처리하고 다이얼로그 컨트롤 등의 멤버변수는 변화된 값을 표현하는데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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