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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MFC (C++)

MFC ] 간단한 음료수 자판기 + Static Text 글씨 크기 키우기 + 버튼 캡션 개행(\n)하기

by eteo 2022. 7. 2.

 

해당 Static Text의 ID를 변경하여 특정하고 OnInitDialog()에 다음 내용 추가

	CFont font;
	LOGFONT logfont;
	::ZeroMemory(&logfont, sizeof(logfont));
	logfont.lfHeight = 18;
	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GetDlgItem(IDC_STATIC_TITLE)->SetFont(&font);;
	font.Detach();

 

 

 

버튼 캡션에 개행 넣기

 

 

 

 

// VDMachineDlg.h: 헤더 파일
//

#pragma once


#define COLA_PRICE	500
#define CIDAR_PRICE	600
#define FANTA_PRICE	700
#define WATER_PRICE	400

// CVDMachineDlg 대화 상자
class CVDMachineDlg : public CDialogEx
{
// 생성입니다.
public:
	CVDMachineDlg(CWnd* pParent = nullptr);	// 표준 생성자입니다.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VDMACHINE_DIALOG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HICON m_hIcon;

	//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DECLARE_MESSAGE_MAP()


public:
	CString m_inputMoney;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100();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500();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cola();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cidar();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fanta();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water();

	CString m_staticNotice;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return();
};

 

 

 

// VDMachineDlg.cpp: 구현 파일
//

#include "pch.h"
#include "framework.h"
#include "VDMachine.h"
#include "VDMachineDlg.h"
#include "afxdialogex.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ifdef AFX_DESIGN_TIME
	enum { IDD = IDD_ABOUTBOX };
#endif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IDD_ABOUTBOX)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VDMachineDlg 대화 상자



CVDMachineDlg::CVDMachineDlg(CWnd* pParent /*=nullptr*/)
	: CDialogEx(IDD_VDMACHINE_DIALOG, pParent)
	, m_inputMoney(_T("0"))

	, m_staticNotice(_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VDMachine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Text(pDX, IDC_EDIT1, m_inputMoney);
	DDX_Text(pDX, IDC_STATICNOTICE, m_staticNotice);
}

BEGIN_MESSAGE_MAP(CVDMachine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BN_CLICKED(IDC_BUTTON100,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100)
	ON_BN_CLICKED(IDC_BUTTON500,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500)
	ON_BN_CLICKED(IDC_BUTTONCOLA,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cola)
	ON_BN_CLICKED(IDC_BUTTONCIDAR,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cidar)
	ON_BN_CLICKED(IDC_BUTTONFANTA,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fanta)
	ON_BN_CLICKED(IDC_BUTTONWATER,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water)
	ON_BN_CLICKED(IDC_BUTTONRETURN,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return)
END_MESSAGE_MAP()


// CVDMachine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VDMachine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ptr)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CFont font;
	LOGFONT logfont;
	::ZeroMemory(&logfont, sizeof(logfont));
	logfont.lfHeight = 18;
	font.CreateFontIndirect(&logfont);
	GetDlgItem(IDC_STATIC_TITLE)->SetFont(&font);;
	font.Detach();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void CVDMachine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  문서/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VDMachine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VDMachine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void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100()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int tempBefore = _ttoi(m_inputMoney);
	int tempAfter = tempBefore + 100;
	m_inputMoney.Format(_T("%d"), tempAfter);
	m_staticNotice = _T("100원이 투입되었습니다.");
	UpdateData(false);	
}


void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500()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int tempBefore = _ttoi(m_inputMoney);
	int tempAfter = tempBefore + 500;
	m_inputMoney.Format(_T("%d"), tempAfter);
	m_staticNotice = _T("500원이 투입되었습니다.");
	UpdateData(false);
}


void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cola()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int tempBefore = _ttoi(m_inputMoney);

	if(tempBefore >= COLA_PRICE)
	{
		int tempAfter = tempBefore - 500;
		m_inputMoney.Format(_T("%d"), tempAfter);
		m_staticNotice = _T("콜라가 나옵니다.");
	}els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UpdateData(false);
}


void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cidar()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int tempBefore = _ttoi(m_inputMoney);

	if (tempBefore >= CIDAR_PRICE)
	{
		int tempAfter = tempBefore - 600;
		m_inputMoney.Format(_T("%d"), tempAfter);
		m_staticNotice = _T("사이다가 나옵니다.");
	}
	els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UpdateData(false);
}



void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fanta()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int tempBefore = _ttoi(m_inputMoney);

	if (tempBefore >= FANTA_PRICE)
	{
		int tempAfter = tempBefore - 700;
		m_inputMoney.Format(_T("%d"), tempAfter);
		m_staticNotice = _T("환타가 나옵니다.");
	}
	els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UpdateData(false);
}


void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water()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int tempBefore = _ttoi(m_inputMoney);

	if (tempBefore >= WATER_PRICE)
	{
		int tempAfter = tempBefore - 400;
		m_inputMoney.Format(_T("%d"), tempAfter);
		m_staticNotice = _T("물이 나옵니다.");
	}
	else
	{
		m_staticNotice = _T("돈이 부족합니다.");
	}

	UpdateData(false);
}


void CVDMachineDlg::OnBnClickedButtonreturn()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CString str = _T("원이 반환되었습니다.");
	m_staticNotice = m_inputMoney + str;
	m_inputMoney = _T("0");
	UpdateData(fal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