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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베디드 개발/STM32 (ARM Cortex-M)

STM32 ] 플래시 메모리 지우고 다시 쓰기 + 리틀 엔디안과 빅 엔디안 + ST-link utility 사용법

by eteo 2022. 6. 28.

STM32F429의 플래시메모리는 NOR플래시로 2MB가 있는데 2개의 Bank로 나뉘고 Bank당 각각 12개의 섹터가 있어서 총 섹터 0번부터 섹터 23번까지 24개의 섹터로 구성되어 있다.

 

플래시 메모리를 읽을 때는 그냥 메모리 읽듯 읽으면 되는데 쓸 때는 먼저 지우고 써야 한다. 그리고 지울 때는 최소 섹터 단위로 지워야 한다.

 

 

 

레파지토리의 보드 펌웨어 폴더 안에 있는 예제파일을 사용하였다.

 

경로는 아래와 같다.

 

 

 

일단 메인 함수 아래에서 MX로 자동 생성되는 설정 코드는 빼고, 플래시 메모리를 지우고 다시 쓰기한 부분 코드를 분석해 가져오고 빌드한 뒤에 오류가나면 오류가 나는 첫줄 부터 원인을 찾아가면서 빠진 부분을 소스파일과 헤더파일에서 계속 복사 붙여넣기 하는 식으로 머지한다.

 

이렇게 해도 안될땐 파일 compare 툴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세한 내용을 주석처리 하였다.

 

/* USER CODE END Header */
/* Includes ------------------------------------------------------------------*/
#include "main.h"
#include "rtc.h"
#include "usart.h"
#include "gpio.h"

/* Private includes ----------------------------------------------------------*/
/* USER CODE BEGIN Includes */

/* USER CODE END Includes */

/* Private typedef -----------------------------------------------------------*/
/* USER CODE BEGIN PTD */

/* USER CODE END PTD */

/* Private define ------------------------------------------------------------*/
/* USER CODE BEGIN PD */

// 플래시 메모리 섹터 주소 예제폴더 main.h 안에 define 해둔 것 Bank1 과 Bank2
#define ADDR_FLASH_SECTOR_0     ((uint32_t)0x08000000) /* Base @ of Sector 0,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     ((uint32_t)0x08004000) /* Base @ of Sector 1,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2     ((uint32_t)0x08008000) /* Base @ of Sector 2,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3     ((uint32_t)0x0800C000) /* Base @ of Sector 3,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4     ((uint32_t)0x08010000) /* Base @ of Sector 4, 64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5     ((uint32_t)0x08020000) /* Base @ of Sector 5,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6     ((uint32_t)0x08040000) /* Base @ of Sector 6,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7     ((uint32_t)0x08060000) /* Base @ of Sector 7,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8     ((uint32_t)0x08080000) /* Base @ of Sector 8,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9     ((uint32_t)0x080A0000) /* Base @ of Sector 9,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0    ((uint32_t)0x080C0000) /* Base @ of Sector 10,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1    ((uint32_t)0x080E0000) /* Base @ of Sector 11, 128 Kbytes */

/* Base address of the Flash sectors Bank 2 */
#define ADDR_FLASH_SECTOR_12     ((uint32_t)0x08100000) /* Base @ of Sector 0,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3     ((uint32_t)0x08104000) /* Base @ of Sector 1,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4     ((uint32_t)0x08108000) /* Base @ of Sector 2,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5     ((uint32_t)0x0810C000) /* Base @ of Sector 3, 16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6     ((uint32_t)0x08110000) /* Base @ of Sector 4, 64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7     ((uint32_t)0x08120000) /* Base @ of Sector 5,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8     ((uint32_t)0x08140000) /* Base @ of Sector 6,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19     ((uint32_t)0x08160000) /* Base @ of Sector 7,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20     ((uint32_t)0x08180000) /* Base @ of Sector 8,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21     ((uint32_t)0x081A0000) /* Base @ of Sector 9,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22     ((uint32_t)0x081C0000) /* Base @ of Sector 10, 128 Kbytes */
#define ADDR_FLASH_SECTOR_23     ((uint32_t)0x081E0000) /* Base @ of Sector 11, 128 Kbytes */

// 사용자가 지우고자 하는 시작 섹터
#define FLASH_USER_START_ADDR   ADDR_FLASH_SECTOR_3   /* Start @ of user Flash area */
// 사용자가 지우고자 하는 마지막 섹터, 마지막 섹터의 시작주소 + GetSectorSize함수의 리턴값 -1
// 해서 마지막섹터의 끝 부분까지 다 삭제될 수 있게끔 한다.
#define FLASH_USER_END_ADDR     ADDR_FLASH_SECTOR_23  +  GetSectorSize(ADDR_FLASH_SECTOR_23) -1 /* End @ of user Flash area : sector start address + sector size -1 */

// 예제에선 32비트 데이터, 16진수로 0x12345678 이라는 값을 쓸 예정이다.
#define DATA_32                 ((uint32_t)0x12345678)

/* USER CODE END PD */

/* Private macro -------------------------------------------------------------*/
/* USER CODE BEGIN PM */

/* USER CODE END PM */

/* Private variables ---------------------------------------------------------*/

/* USER CODE BEGIN PV */

// 필요한 전역변수와 함수의 원형 선언 부분
static FLASH_EraseInitTypeDef EraseInitStruct;

static uint32_t GetSector(uint32_t Address);
static uint32_t GetSectorSize(uint32_t Sector);

uint32_t FirstSector = 0, NbOfSectors = 0;
uint32_t Address = 0, SECTORError = 0;
__IO uint32_t data32 = 0 , MemoryProgramStatus = 0;

/* USER CODE END PV */

/* Private function prototypes -----------------------------------------------*/
void SystemClock_Config(void);
/* USER CODE BEGIN PFP */

/* USER CODE END PFP */

/* Private user code ---------------------------------------------------------*/
/* USER CODE BEGIN 0 */

/* USER CODE END 0 */

/**
  * @brief  The application entry point.
  * @retval int
  */
int main(void)
{
  /* USER CODE BEGIN 1 */

  /* USER CODE END 1 */

  /* MCU Configuration--------------------------------------------------------*/

  /* Reset of all peripherals, Initializes the Flash interface and the Systick. */
  HAL_Init();

  /* USER CODE BEGIN Init */

  /* USER CODE END Init */

  /* Configure the system clock */
  SystemClock_Config();

  /* USER CODE BEGIN SysInit */

  /* USER CODE END SysInit */

  /* Initialize all configured peripherals */
  MX_GPIO_Init();
  MX_USART3_UART_Init();
  MX_RTC_Init();
  /* USER CODE BEGIN 2 */
  
  
  // 플래시 메모리 Unlock
  HAL_FLASH_Unlock();

  /* Get the 1st sector to erase */
  
  // 첫번째 섹터와 지울 섹터 갯수를 구하고 FLASH_EraseInitTypeDef 구조체 안에 설정값을 저장한다.
  FirstSector = GetSector(FLASH_USER_START_ADDR);
  /* Get the number of sector to erase from 1st sector*/
  NbOfSectors = GetSector(FLASH_USER_END_ADDR) - FirstSector + 1;
  /* Fill EraseInit structure*/
  EraseInitStruct.TypeErase     = FLASH_TYPEERASE_SECTORS;
  EraseInitStruct.VoltageRange  = FLASH_VOLTAGE_RANGE_3;
  EraseInitStruct.Sector        = FirstSector;
  EraseInitStruct.NbSectors     = NbOfSectors;

// 플래시 메모리를 지우는 HAL 함수
  if(HAL_FLASHEx_Erase(&EraseInitStruct, &SECTORError) != HAL_OK)
   {

   }



// 다시 Address를 시작주소로 보낸다
  Address = FLASH_USER_START_ADDR;

// 마지막 주소 전까지 4byte 씩 증가하며 반복한다.
  while(Address < FLASH_USER_END_ADDR)
  {
  // 플래시 메모리에 쓰기 하는 HAL 함수, WORD 단위로 쓰고 쓰는 값은 0x12345678
	if(HAL_FLASH_Program(FLASH_TYPEPROGRAM_WORD, Address, DATA_32) == HAL_OK)
	{
	  Address = Address + 4;
	}
   else
	{
	  /* Error occurred while writing data in Flash memory.
		 User can add here some code to deal with this error */
	}
  }

  /* Lock the Flash to disable the flash control register access (recommended
	 to protect the FLASH memory against possible unwanted operation) *********/         
     // 위의 주석과 같은 이유로 다시 플래시 메모리를 Lock 한다.
  HAL_FLASH_Lock();



  /* USER CODE END 2 */

  /* Infinite loop */
  /* USER CODE BEGIN WHILE */
  while (1)
  {
    /* USER CODE END WHILE */

    /* USER CODE BEGIN 3 */
  }
  /* USER CODE END 3 */
}

/**
  * @brief System Clock Configuration
  * @retval None
  */
void SystemClock_Config(void)
{
  RCC_OscInitTypeDef RCC_OscInitStruct = {0};
  RCC_ClkInitTypeDef RCC_ClkInitStruct = {0};

  /** Configure the main internal regulator output voltage
  */
  __HAL_RCC_PWR_CLK_ENABLE();
  __HAL_PWR_VOLTAGESCALING_CONFIG(PWR_REGULATOR_VOLTAGE_SCALE1);

  /** Initializes the RCC Oscillators according to the specified parameters
  * in the RCC_OscInitTypeDef structure.
  */
  RCC_OscInitStruct.OscillatorType = RCC_OSCILLATORTYPE_HSI|RCC_OSCILLATORTYPE_LSE;
  RCC_OscInitStruct.LSEState = RCC_LSE_ON;
  RCC_OscInitStruct.HSIState = RCC_HSI_ON;
  RCC_OscInitStruct.HSICalibrationValue = RCC_HSICALIBRATION_DEFAULT;
  RCC_OscInitStruct.PLL.PLLState = RCC_PLL_ON;
  RCC_OscInitStruct.PLL.PLLSource = RCC_PLLSOURCE_HSI;
  RCC_OscInitStruct.PLL.PLLM = 8;
  RCC_OscInitStruct.PLL.PLLN = 180;
  RCC_OscInitStruct.PLL.PLLP = RCC_PLLP_DIV2;
  RCC_OscInitStruct.PLL.PLLQ = 7;
  if (HAL_RCC_OscConfig(&RCC_OscInitStruct) != HAL_OK)
  {
    Error_Handler();
  }

  /** Activate the Over-Drive mode
  */
  if (HAL_PWREx_EnableOverDrive() != HAL_OK)
  {
    Error_Handler();
  }

  /** Initializes the CPU, AHB and APB buses clocks
  */
  RCC_ClkInitStruct.ClockType = RCC_CLOCKTYPE_HCLK|RCC_CLOCKTYPE_SYSCLK
                              |RCC_CLOCKTYPE_PCLK1|RCC_CLOCKTYPE_PCLK2;
  RCC_ClkInitStruct.SYSCLKSource = RCC_SYSCLKSOURCE_PLLCLK;
  RCC_ClkInitStruct.AHBCLKDivider = RCC_SYSCLK_DIV1;
  RCC_ClkInitStruct.APB1CLKDivider = RCC_HCLK_DIV4;
  RCC_ClkInitStruct.APB2CLKDivider = RCC_HCLK_DIV2;

  if (HAL_RCC_ClockConfig(&RCC_ClkInitStruct, FLASH_LATENCY_5) != HAL_OK)
  {
    Error_Handler();
  }
}

/* USER CODE BEGIN 4 */

// 섹터 구하는 함수
static uint32_t GetSector(uint32_t Address)
{
  uint32_t sector = 0;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 && (Address >= ADDR_FLASH_SECTOR_0))
  {
    sector = FLASH_SECTOR_0;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2)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
  {
    sector = FLASH_SECTOR_1;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3) && (Address >= ADDR_FLASH_SECTOR_2))
  {
    sector = FLASH_SECTOR_2;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4) && (Address >= ADDR_FLASH_SECTOR_3))
  {
    sector = FLASH_SECTOR_3;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5) && (Address >= ADDR_FLASH_SECTOR_4))
  {
    sector = FLASH_SECTOR_4;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6) && (Address >= ADDR_FLASH_SECTOR_5))
  {
    sector = FLASH_SECTOR_5;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7) && (Address >= ADDR_FLASH_SECTOR_6))
  {
    sector = FLASH_SECTOR_6;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8) && (Address >= ADDR_FLASH_SECTOR_7))
  {
    sector = FLASH_SECTOR_7;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9) && (Address >= ADDR_FLASH_SECTOR_8))
  {
    sector = FLASH_SECTOR_8;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0) && (Address >= ADDR_FLASH_SECTOR_9))
  {
    sector = FLASH_SECTOR_9;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1)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0))
  {
    sector = FLASH_SECTOR_10;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2)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1))
  {
    sector = FLASH_SECTOR_11;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3)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2))
  {
    sector = FLASH_SECTOR_12;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4)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3))
  {
    sector = FLASH_SECTOR_13;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5)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4))
  {
    sector = FLASH_SECTOR_14;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6)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5))
  {
    sector = FLASH_SECTOR_15;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7)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6))
  {
    sector = FLASH_SECTOR_16;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8)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7))
  {
    sector = FLASH_SECTOR_17;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19)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8))
  {
    sector = FLASH_SECTOR_18;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20) && (Address >= ADDR_FLASH_SECTOR_19))
  {
    sector = FLASH_SECTOR_19;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21) && (Address >= ADDR_FLASH_SECTOR_20))
  {
    sector = FLASH_SECTOR_20;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22) && (Address >= ADDR_FLASH_SECTOR_21))
  {
    sector = FLASH_SECTOR_21;
  }
  else if((Address < ADDR_FLASH_SECTOR_23) && (Address >= ADDR_FLASH_SECTOR_22))
  {
    sector = FLASH_SECTOR_22;
  }
  else /* (Address < FLASH_END_ADDR) && (Address >= ADDR_FLASH_SECTOR_23) */
  {
    sector = FLASH_SECTOR_23;
  }
  return sector;
}

/**
  * @brief  Gets sector Size
  * @param  None
  * @retval The size of a given sector
  */
  // 섹터 사이즈 구하는 함수
static uint32_t GetSectorSize(uint32_t Sector)
{
  uint32_t sectorsize = 0x00;
  if((Sector == FLASH_SECTOR_0) || (Sector == FLASH_SECTOR_1) || (Sector == FLASH_SECTOR_2) ||\
     (Sector == FLASH_SECTOR_3) || (Sector == FLASH_SECTOR_12) || (Sector == FLASH_SECTOR_13) ||\
     (Sector == FLASH_SECTOR_14) || (Sector == FLASH_SECTOR_15))
  {
    sectorsize = 16 * 1024;
  }
  else if((Sector == FLASH_SECTOR_4) || (Sector == FLASH_SECTOR_16))
  {
    sectorsize = 64 * 1024;
  }
  else
  {
    sectorsize = 128 * 1024;
  }
  return sectorsize;
}

/* USER CODE END 4 */

 

 

그리고 4바이트 단위로 읽는다고 하면 아래처럼 해두고 그냥 읽으면 된다.

*(__IO uint32_t *)Address;

 

 

플래시 메모리를 지우는데는 약간의 시간이 걸리고

 

플래시 메모리에 데이터를 쓰는 위치에 토글포인트를 걸고 Windows - Show View - Memory 를 보면서 확인하면 아래처럼 실시간으로 값이 바뀌는 걸 볼 수 있다.

(Memory Browser가 아니라 Memory로 봐야됨)

 

읽는 위치는 FLASH_USER_START_ADDR 인 섹터3의 시작주소 0x0800c000 이다.

 

 

토글을 풀고 resume을 한뒤 다시 Suspend를 누르면 플래시 메모리의 끝 주소인 0x081FFFFF 까지 데이터 0x12345678 이 쓰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0x12345678 값을 썼는데 왜 메모리엔 0x78563412 라고 보일까?

 

그건 ARM 프로세서의 default 메모리 형식이 리틀 엔디안 방식이기 때문이다.

 

리틀 엔디안은 메모리의 Lower Address 에 LSB (최하위비트/Least Significant Bit) 부터 저장하는 방식이고,

빅 엔디안은 메모리의 Lower Address 에 MSB  (최상위비트/Most Significant Bit) 부터 저장하는 방식이다.

 

또 리틀 엔디안 방식인데 0x87654321 이 아니라 0x78563412 인 이유는, 컴퓨터가 데이터를 처리하는 최소 단위가 1byte이기 때문에 byte 가 쪼개지진 않는다.

 

'안녕하세요'를 거꾸로 하면 '요세하녕안'이지 'ㅛㅇㅔㅅㅏㅎㅇㅕㄴㄴㅏㅇ'가 아닌것과 마찬가지이다.

 

 

 

 

 

 

 

 

 

 

 

플래시 메모리의 주소는 데이터시트와 레퍼런스 매뉴얼을 참고하여 알 수 있다.

 

 

참고. STM32F429 Datasheet p.86 Memory Map

다른 얘기지만 메모리맵을 보면 확인할 수 있듯 메모리 중간에 Peripherals 영역이 있는 Memory mapped IO 형식이다.

 

 

STM32F429 Reference Manual p.77

 

 

참고로 플래시 메모리를 건들다가 아래와 같은 오류창이 뜬다면

 

Debug Configurations

Debugger - Reset behaviour - Type : None 으로 해결할 수 있다.

 

혹은

 

ST-Link Utility 를 통해 플래시 메모리를 깨끗하게 지우고 다시 시작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아래와 같이 0x0800c000 주소를 기점으로 0x12345678 이란 값이 쓰여진 것을 볼 수 있다.

 

 

Erase Chip 으로 지운다.

 

 

 

정상적으로 지워진 후 메모리가 디폴트값인 0xFFFFFFFF 로 채워진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소스코드를 보드에 다운로드 하면 플래시메모리 시작 섹터에 코드가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