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RR/SFR, system requirement review/system functional review
고객의 요구사항을 항공기 시스템 요구도로 할당하고, 항공기에 할당된 시스템 요구도가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할당되며, 시스템에 결함이 없는지, 고객의 요구사항에 누락된 사항은 없는지에 대하여 검토하는 과정을 말한다. SRR 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항공기 시스템에 요구도가 적절하게 할당되고, 항공기 시스템의 계통 시스템까지 요구도가 적절하게 할당되었으며,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검토한다. SRR 단계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게 conceptual design이 수행되는 단계이며, 이에 대한 기능 할당을 구체화하고 검토하는 과정은 SFR에서 수행된다.
2. PDR, preliminary design review
PDR은 기본설계 결과가 비용, 일정, 성능 요구 조건을 충족하고 상세설계 단계로 진입할 수 있는 수준의 성숙도를 갖추었는지 검토하여 고객으로부터 상세설계 진입을 숭인 받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한다. 항공전자 시스템의 기본설계는 항공기 시스템의 기본설계 과정을 위한 전초 단계이다. 항공기 시스템의 요구도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항공전자 시스템과 같은 계통 요구도를 충족할 수 있어야 상위 요구도인 체계 요구도를 충족할 수 있다. 항공전자 시스템의 기본설계는 상위 요구도를 기준으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요구도를 확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항공전자 시스템은 PDR(기본설계 검토)을 거쳐 요구도를 확정하고 검증 방법도 확정한다. 항공전자 시스템은 PDR을 거쳐 하드웨어 요구도 및 소프트웨어 요구도를 확정하고 각각에 대한 개발 범위를 확정하여 구현 단계로 진입한다.
3. CDR Critical Design Review
항공전자 시스템의 상세설계는 항공기 시스템의 상세설계 과정을 위한 전초 단계이다. 항공기 시스템의 설계를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항공전자 시스템의 하드웨어 도면 작성 및 소프트웨어 설계 구체화가 수행되어야 한다. 항공전자 시스템의 하드웨어 도면 작성은 항공전자 장비의 외형 형상에 대한 도면 작성이 수행되는데 이때 구조적 연동에 대한 요구도와 환경적 요인에 대한 요구도를 반영하여 도면을 작성해야 한다. 항공전자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설계는 소프트웨어 요구도를 구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설계한다. 항공전자 소프트웨어의 상세설계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소프트웨어를 상세 설계하는 방법은 간단하게는 flow chart 작성을 수행하거나, 더 나아가서 class diagram, state diagram, sequence diagram 등으로 작성한다. 최근에는 Simulink나 LabView 와 같이 block 단위의 기능을 연결하여 코딩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auto coding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설계를 진행한다.
4. TRR Test Readiness Review
항공전자 시스템의 시험준비 착수는 항공전자 시스템의 요구도를 검증하기 위한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시험 착수를 위한 검토이다. 항공전자 시스템 시험준비 착수회의에서는 항공전자 시스템, 항공전자 시스템을 점검할 수 있는 점검장비, SIL 등과 같은 시험지원 장비를 점검하고, 시험을 위한 시험환경, 시험절차서를 검토해야 한다.
항공전자 시스템의 요구도는 반드시 검증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요구도의 성공 여부를 판단한다. 요구도가 생성되는 기본설계 단계부터 각 요구도 항목별로 요구도를 검증할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상세설계 단계를 거쳐 검증 과정이 구체화된다. 요구도의 검증은 크게 검증(verification)과 증명(validation)으로 구분된다. 요구도를 검증하는 과정이 검증(verification)을 말하며, 요구도 이외의 것을 확인하는 과정을 증명(validation)이라 한다. 요구도 검증하는 방법은 육안검사(inspection), 시험(test), 분석(analysis), 시연(demonstration) 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1) 육안검사(inspection)
육안검사는 구성품의 시각적 검사를 통한 검증 방법을 말한다. 즉, 물리적인 설계 특징 혹은 생산자를 통한 육안 식별일 경우 사용되는 방법이다. 육안검사는 도면을 통하여 구성품의 물리적 특징(표면상태, 크기, 형태 등)을 미터자, 현미경, x-선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확인한다.
(2) 시험(test)
시험은 구성품의 기능과 성능이 요구도를 충족하는지를 자세한 데이터를 획득하고 분석해 검증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구성품의 기능과 성능에 대한 자세한 데이터를 점검장비 혹은 기타 시설을 통하여 획득하고, 분석된 결과가 요구도에 제시된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한다.
(3) 분석(analysis) 분석은
수학적 모델링 및 기타 분석적 기법을 이용하여 계산된 데이터 혹은 시험에서 도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된 결과를 도출하여 검증하는 방법을 말한다. 즉, 구성품을 직접적으로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이나, 구성품의 검증 방법이 비용적으로 효과적이지 않을 때 주로 사용되는 검증방법이다. 분석에는 주로 모델링 기법이나 시뮬레이션 기법이 사용된다.
(4) 시연(demonstration)
시연은 구성품이 요구조건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물리적인 측정 혹은 수학적인 입증 없이 동작을 통하여 시연되는 것으로 검증하는 것을 말한다. 즉, 운용성, 인간공학적 설계, 접근성, 시현장비 시연 등을 운용자에게 시각적으로 확인시켜 주는 방법이다. 시연은 시뮬레이션 환경(SIL), 하드웨어 구성환경(HILS), 특수시험장비, 모의시험장비를 활용해야 입증이 가능하다.
5. PCA physical/functional configuration audit Physical Configuration Audit
는 개발된 실제의 형상을 확인하고 개발된 형상의 생산 수행을 결정하기 위한 시간소요를 확인한다. PCA는 생산공정, 품질활동, 생산시험에 관한 것을 확인하고 제품개발에 관련된 문서(규격서, 도면 등)가 개발된 형상과 일치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PCA는 개발/생산 업체에서 양산 제품생산에 사용되는 생산지원 프로세스, 42 품질 프로세스 등을 검토하고 확인한다. 그리고 시스템 검토회의 이후에 재설계하는 형상으로 식별되거나,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형상들을 검증한다. PCA는 FCA 완료 이후에 재설계된 형상항목이 성능 요구도를 만족하는지도 확인한다. 형상항목 확정을 위한 PCA는 FCA가 완료되지 않으면 수행하지 않아야 한다. PCA는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1) software PCA
software PCA는 software의 설계나 산출된 문서에 대하여 현재 코딩된 전체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다. 개발된 software에 대해서는 개발된 소프트웨어에서 실제 software version이 항공전자 시스템에 사용되는지에 대한 검증과 산출문서가 개정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software PCA에서는 개발 계약 시 식별된 문서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는지를 확인한다. 공식적인 software PCA는 일반적으로 최종 software의 corrective action의 수행이 완료되고 정부검사가 완료된 이후에 정부요원에 의하여 수행된다.
(2) hardware PCA hardware
PCA는 산출된 설계문서에 대하여 생성되어진 시스템의 검사를 수행하는 것이다. hardware PCA는 FCA가 완료된 이후에 수행한다. hardware PCA는 운용자 교범, 정비 교범과 하드웨어 수정사항이 반영된 도면과 같은 기술자료가 완료된 이후에 수행된다. 항공전자 시스템에서의 PCA는 hardware part number, model number, model name이 반영된 part lists, 도면, 업체문서, BOM이 준비된 상태에서 수행해야 한다. hardware PCA는 교육훈련이 수행되기 전에 개발장소나 정부가 지정한 장소에서 정부요원과 체계업체가 참석하여 수행한다.
(3) preliminary PCA
preliminary PCA는 일반적으로 CDR 수행 전후에 BOM, 기술문서 목록, 도면, 전체 하드웨어에 관련된 개발문서, 하드웨어 제작에 사용되는 part list, 하드웨어 적용 가능성 여부, 형상통제/관리 검토, 개발 프로세스 검토를 점검하기 위하여 정부요원에 의하여 수행된다.
출처 : 항공 전자 시스템 설계, 교육부
'지식창고 > 항공+방산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Ground, 28V/Open (0) | 2023.03.31 |
---|---|
DO-178C DAL Levels (0) | 2023.03.31 |
헬리콥터의 Main Gearbox (MGB) (0) | 2023.03.10 |
MFD(Multi Function Display), CDU(Control Display Unit) (0) | 2023.02.12 |
DO-178 ] Stage Of Involvement (SOI) (0) | 2023.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