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도구

FNIRSI 오실로스코프 사용법 (1013D)

by eteo 2023. 1. 30.

 

 

 

 

 

 

 

상단 프로브 커넥터 CH1, CH2. 파워 LED, C type 포트, 전원 버튼이 있다.

그리고 프로브 커넥터 사이에 있는 고리에 프로브를 꼽으면 sample 1KHz 파형을 볼 수 있다. 

 

 

 

 

 

MENU - System settings

 

스크린 밝기와 그리드 라인 밝기를 조절 가능하다. 그리고 항상 50% 부근에서 트리거 잡아주는 기능을 enable disable 할 수 있다.

 

그 옆에는 현재 RUN 상태인지 STOP 상태인지 볼 수 있는 아이콘이 있다.

 

 

 

 

 

CH1, CH2 컨트롤 블락

 

채널 On/Off 그리고 프로브의 슬라이드 스위치를 올리면 측정 전압레벨을 높여 쓸 수 있다. 

 

 

 

우측 상단의 CTRL 버튼을 눌러 Vertical 축(전압 scale)을 조정할 수 있다. 현재 CH1 컨트롤 블락에 1V/div 라고 써있는데 Vertical 축 그리드 한칸이 1V란 뜻이다.

 

 

 

 

 

Horizontal(시간)축을 조정하는 것은 더 간단하다. 상단의 그리드 division 당 시간 scale 이 나와있는데 디스플레이의 오른쪽을 터치하면 시간축 한칸의 단위를 줄일 수 있고 왼쪽을 터치하면 한칸의 단위를 늘릴 수 있다.

 

아래사진에선 한칸이 200uS인데 파형이 다섯칸을 차지하고 있으니 주기는 1ms이고 주파수는 1KHz 인것을 알 수 있다.

 

 

 

 

move slow/fast 토글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드래그앤드랍 시 반응 속도를 느리게 또는 빠르게 할 수 있다.

 

 

 

 

트리거 설정 블락

 

가장 중요한 트리거 설정 블락에선 트리거 모드와 edge 종류 채널을 선택할 수 있다.

 

트리거 모드

 

1. Auto Mode : 트리거 조건이 맞을 때는 트리거하고 맞지 않을땐 프리런상태가 되어 항상 화면상의 파형이 정지되지 않고 업데이트를 연속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디폴트 셋업은 Auto Mode 이다.

2. Normal Mode : 트리거 조건이 맞을 때만 트리거하고 화면상에 표시 된다. 트리거 조건이 맞지 않으면 대기 상태가 되며, 단발성 신호를 관측 할 때는 Normal Mode 보다는 아래의 Single Mode로 관측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실수로 화면상에 정지되어 있는 파형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3. Single Mode : 트리거 조건에 맞는 첫 번째 파형에서 트리거하고 트리거 및 화면 표시 모두가 정지된다. 파워 서플라이 등의 최초 동작시점을 관측 할 때 유용하다.

Reference : https://m.cafe.daum.net/tongsin-kdy/KQyy

 

트리거 채널1 선택한 상태에서 트리거2 파형에 트리거 레벨 바를 가져다 대도 작동하지 않는다.

 

 

 

 

RUN/STOP 버튼을 눌러 정지/resume 할 수 있다.

 

 

 

 

우측의 T CURSOR 를 클릭하면 초록색 세로 점선 두개가 뜨고 드래그앤드랍으로 위치를 이동 시켜 주기와 주파수를 측정할 수 있다. 좌측 상단에 측정값이 뜬다.

 

 

 

 

 

우측의 V CURSOR 를 클릭하면 초록색 가로 점선 두개가 뜨고 드래그앤드랍으로 위치를 이동 시켜 Voltage를 측정할 수 있다. 좌측 상단에 측정값이 뜬다.

 

 

 

 

좌측의 MEASURES 버튼을 눌러 화면 하단에 항상 뜨게할 파라미터들을 선택할 수 있다.

 

 

 

 

화면 우측 SAVE PIC, SAVE WAVE 버튼을 눌러 사진 또는 Wave 를 저장할 수 있다. 둘의 차이는 Waveform 은 불러오기 하여 화면의 여러 컨트롤 기능을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좌측 상단 MENU 의 Picture View, Waveform View 를 선택하여 저장한 picture 또는 wave를 볼 수 있다.

 

 

 

 

C type 포트를 PC와 연결하고 MENU - USB Connection 을 누르면 저장한 사진을 PC에서도 볼 수 있다.